본문 바로가기
건강 Tip

장염 빨리 낫는법, 이렇게 해서 금방 나았어요!

by 제이언니 2020. 9. 23.

최근 음식을 잘못 먹었는지 장염으로 며칠을 고생했어요. 

다행히 장염이 오래가지 않았고, 금방 나아서 지금은 괜찮답니다.

 

장염은 글자 그대로 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장염 원인

장염은 "바이러스, 세균, 염증성 장질환, 베체트 장염, 허혈성 장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장염 증상

그렇다면, 장염의 증상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설사, 구토, 오심, 식욕감퇴, 복부의 경련, 복부의 통증, 점액성 대변, 출혈이 있는 대변 등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장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 며칠 내로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가끔 며칠이 지나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거나 증상이 심각해져 탈수 또는 전해질 이상 상태로 악화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는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단순한 장염이 길어지는 것일 수도 있지만, 만성 장질환 또는 다른 질환의 증상으로 장염이 나타났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 그렇다면 장염 빨리 낫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출처: 구글

첫째, 수분 섭취 - 물/ 소금물, 이온음료 X

구토나 설사를 하게 되면 아무래도 체내 수분이 계속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렇게 몸에서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수분 보충을 위해,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물을 마시는 것도 좋지만, 소금을 넣어 소금물을 만들어 마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소금기 있는 물이 나트륨, 염소, 칼륨 등의 전해질 섭취에 최적이기 때문입니다.  종종 수분을 더 빨리 흡수하도록 하려고 이온음료를 마시는 분들이 있는데, 단순당 함유가 높은 이온음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사진출처: 구글

둘째, 금식, 그리고 죽

장염에 걸릴 경우 보통 하루 정도는 굶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입맛도 없고 몸에서 음식물이 받지 않아 식사를 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후, 설사와 구토의 빈도수가 줄어드면 섭취하기 쉽고 자극적이지 않은 죽으로 식사를 대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복이나 고기, 야채 등이 들어간 죽이 맛은 좋지만, 죽을 드실 때는 아무것도 넣지 않은 흰 죽을 드시는 것이 빨리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진출처: 구글

셋째, 지사제보다는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설사 증상이 있다는 이유로 단순하게 지사제를 구매하여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설사는 장 안에 쌓여있던 독소와 유해균들을 배출하는 과정입니다.  무작정 설사를 한다는 이유로 지사제를 먹기보다는,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를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는 장에 도움이 되는 좋은 균들을 보호하고 생성함과 동시에, 나쁜 균은 제거해 장염이 빨리 나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장염에 걸리지 않았어도, 평소에 프로바이오틱스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장 건강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넷째, 먹지 말아야 할 음식

장염에 걸리셨다면, 장염 증상이 낫기 전까지 피해야 할 음식들이 있습니다. 

다음 음식들을 섭취하시게 될 경우 장염 증상이 악화되거나 빨리 회복되지 못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유, 요구르트, 유제품, 커피, 탄산음료, 과일주스, 아이스크림, 인스턴트식품, 초콜릿, 자극적인 음식, 밀가루, 망고, 사과, 수박, 아보카도, 마늘, 버섯 등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생활의 질을 매우 떨어뜨리는 장염!

얼른 하루빨리 회복하셔서, 건강한 일상생활을 하시길 기도하겠습니다.